GA4/GA4 GTM PART

GA4를 활용해서 유저 ID를 수집해보자!

Keymaeleon 2023. 2. 4. 23:59

기존 UA에서 사용자 속성이란 ‘사용자 범위의 맞춤 측정 기준’을 의미했다. 기본적으로 성별, 연령대, 관심분야 같은 정보는 구글 시그널 기능을 활성화하면 조회가 가능했다. 하지만, 로그인 베이스가 아닌 서비스에서는 수집이 불가능했으며, 로그인 기능이 존재한 경우에는 사용자 ID를 암호화된 형태로 수집을 했었다. 또한, 이를 통해 사용자 여정을 좀 더 정확하게 파악이 가능했다.

 

GA4에서는 사용자 ID를 수집해서 로그인 사용자의 데이터만 보려면 별도의 유저 ID를 보는 생성 작업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보기’가 따로 없는 대신 속성과 속성 하위의 스트림이 존재하는데, 이는 즉 생성된 데이터가 하나의 속성으로 모여서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한층 용이해질 수 있게 되었다.여기서 ‘속성’이란, GTM 및 데이터 레이어를 활용해서 사용자 ID를 수집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오늘은 이에 대한 설명을 하려고 한다.

 

GA4가 사용자를 식별하는 3가지 기준은 총 3가지가 있다.

  • 기기의 브라우저 쿠키
  • 구글 시그널 데이터
  • 사용자 ID : 이 중 가장 정확하게 고객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

 

탐색 분석 - 사용자 개별화 분석 (데모 계정에서는 보이지 않는다)에 들어가면

ID 형태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데, ‘db~~~~ 로 시작하는 ID’는 GA4로 수집한 사용자 ID이며, ‘숫자로 시작하는 ID’는 로그인 하지 않은 사용자로부터 브라우저 쿠키를 통해 발생한 브라우저별 GA 쿠키 ID이다.

ID 데이터는 어떻게 수집되고 보관 될까? GA 브라우저 쿠키의 유효 기간은 마지막 접속 날짜로부터 2년이다. 

‘GA 설치 웹사이트 → F12 → Application → Storage → Cookies → 검색창에 _ga 검색’
여기에 뜨는 값들이 익명의 사용자가 브라우저에서 발생시킨 GA 쿠키 ID이며, GA는 이 정보를 토대로 방문자가 신규 사용자인지 재방문인지를 판단한다. 세션에 대한 성과를 판단하는 경우에도 GA 쿠기가 Key 값이 되어 성과 데이터를 GA 상에서 보여준다. 해당 브라우저 쿠키를 삭제하면 해당 정보도 같이 삭제되는 것이다.

 

[GTM] GA 쿠키 ID 데이터 수집하기

 

1. GTM 변수 메뉴 → 1st Party Cookie(당사 쿠키) 선택 → 쿠키 이름 _ga로 입력하고 저장

 

2. GA4 기본 구성 → 사용자 속성 → 아래와 같이 설정

 

3. GTM 미리보기 모드를 켜고 → GA4 DebugView 보고서에 데이터가 제대로 들어오는 지 확인

  • 디버그 뷰에서 page_view 이벤트 클릭 → 사용자 속성 클릭 → GA 쿠키 정보 수집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