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A4에서 '향상된 측정'을 설정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측정되는 이벤트들이 있다. 하지만, '향상된 측정'은 정말 기본적인 이벤트를 수집하는 방법이며, 이를 절대적으로 믿어선 안 된다. 그 중에 좋은 예시가 '스크롤' 이벤트이다. GA4에서 제공하는 스크롤 이벤트 수집 방식은 페이지 세로 기준 90% 이상 스크롤한 이벤트만 측정한다. 즉, 페이지에서 25, 50, 75% 구간의 스크롤은 전혀 알 수가 없다. 그러므로, 스크롤 이벤트는 향상된 측정 기능을 해제하고 별도의 태그를 생성해서 수집하도록 하자.

스크롤 이벤트 태그 설정은 정말 기본적인 설정이며, 아마 GA를 활용했던 분들이라면 그 방식에 대해서는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그래도 차근차근 하나씩 설명을 하겠다.

새로 만들기를 눌러서

이와 같이 세팅하면 된다. 세부적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구성 태그는 저번에 설정했던 GA4 측정 ID를 넣으면 된다.

수집할 이벤트 이름은 'scroll'

'스크롤 정도'를 수집하기 위함임으로 'percent_scrolled'로 매개변수 이름을 넣는다. 값 부분은 + 부분을 누르면

이와 같이 뜬다. 이때 '기본 제공 변수'를 클릭한 후에

'scroll depth threshold'를 변수로 설정한다. 저 밑에 나머지 두 개와 무슨 차이인지 궁금증이 생기실 분들을 위해


그렇다면 발동조건 즉, '트리거'설정은 위와 같이 하면 된다.

자, 스크롤 이벤트 태그 설정은 끝났다. '미리보기'를 통해 잘 태깅되었는지 확인해보자.

데이터가 문제없이 태깅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고

디버그뷰에서도

문제 없이 아주 잘 들어오고 있다. 자, 그러면 끝!
이 아니다. 이 스크롤 이벤트 값을 보고서 내에 '측정기준'으로 활용하려면 반드시 '맞춤 측정기준'으로 등록해야 한다.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를 누르고

아까 GTM에서 설정했던 값을 넣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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